아침에 티비를 보다보면 많이 뜨는 광고가 있는데요.
탈모관리엔 역시 판시딜!로 김성주 안정환이 선전 광고하는 탈모치료제! 바로바로! "판시딜"에 대해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인사돌을 포함해 뷰티관련 제품들로 많이 신경쓰는 회사인 것 같단 느낌이 부쩍드는 동국제약이 만든 탈모치료제로 과연 어떤 성분과 어떤 효능-효과를 보이고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여자도 써도 되는지 등등 궁금하실 법한 내용들을 모두 정리해보았으니!
궁금하신분들은 포스팅내용 끝까지 꼼꼼히 살펴봐주시길 바랄게요!
판시딜이란?
2010년 10월 8일에 허가를 받은 국내 탈모치료 관련 일반의약품으로 동국제약에서 제조하는 제품이었으며, 일반의약품인 만큼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을 통해 구매가 가능한 제품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판디실"과 "판시딜액"으로 구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판디실은 "판시딜캡슐"이란 제품명으로, 판시딜액은 "판시딜액5%(미녹시딜)"이란 제품명으로 정식 등록되어 있단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르는 "판시딜액"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특이점은?
의사가 처방하는 전문의약품은 아니었고,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을 통해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이었습니다.
먹는 탈모 제품 중 "10년 연속 판매 1위 탈모치료제"라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판시딜 외에도 먹는 탈모 제품들이 꽤나 있는 것 같은데 판매 1위인데에는 나름의 효과가 있으니 자리를 유지하는게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고 자체에서도 여성 남성 구분없이 먹어도 된다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어떤 성분이 들어있으며 어떤 역할을 하기에 여성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실 듯 한데!
그렇다면 아래 효능효과와 성분에 대한 내용을 담아봤으니 스크롤 내리며 살펴봐주세요!
가격 및 구매방법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걸로 확인됩니다.
가격에 대해 조사를 좀 해보니 제품 가격은 제품은 포장단위 90캡슐(30일치). 120캡슐(40일치), 180캡슐(60일치), 280캡슐(약93일치), 360캡슐(120일치) 등으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약국마다 가격은 각기 다를걸로 생각되나 보통 1달기준 5만원 대의 가격을 갖는다고 보시는게 속편할 걸로 생각됩니다. (먹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24년 12월 기준 동네 약국이 많이 몰려있는 곳의 한 약국에서 3개월치를 11만원에 구매했다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려는 약국이 판시딜을 보유하고 있는지도 다 다를걸로 생각되니 아래 링크를 통해 판시딜을 판매하고 있는 약국이 어디인지! "가까운 약국 찾기 통해 확인"해보시고 또 연락 미리해 제고여부 확인 후 가셔서 구매하시는 게 헛걸음 없이 구매하실 수 있겠다는 점 전해드려봅니다.
용량-용법 및 성상
먼저, 성인과 소아가 구분되어 용량-용법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 성인: 1회 1캡슐을 1일 3회 식후 복용
- 12세 이상 소아: 1회 1캡슐을 1일 1~2회 식후 복용
12세 미만은 복용 불가한 점 인지해주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상을 살펴보면 "연회색 가루의 내용물이 든 상부는 녹색, 하부는 미황색의 불투명하며 장방형 모양의 경질 캡슐"이었습니다.
사이즈는 "장축크기 : 18.9mm 단축크기 : 6.8mm 두께 : 6.8mm"이었으며 목넘김이 살짝 있을걸로 생각되니 복용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효능-효과 및 임상결과
- 손상된 모발, 감염성이 아닌 손톱의 발육 부진
- 탈모의 보조치료
1~2의 이야기를 합쳐보면 판시딜의 효과는 "모발을 두껍게하고 덜 빠지게 해줌"으로 보실 수 있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임상결과 자료를 살펴보면 약 150일 이상 섭취를 이어갔을 때 효과를 본 것으로 파악됩니다. 360캡슐짜리도 120일치이기 때문에 그 이상 꾸준히 섭취하는걸로하여 효과를 보시는 방향으로 계획을 잡고 섭취해나가시는게 좋을 걸로 생각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임상결과 논문에서는 섭취 90일 이상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야기하고 있었고 최소 3달은 꾸준히 섭취를 이어가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걸로 예상된다는 점 전해드립니다.
세부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논문 첨부드리니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받아 확인해주세요!
전성분 및 주의사항
판시딜은 단일이 아닌 복합성분으로 구성된 일반의약품이었는데요.
포함하는 성분이 뭘까 궁금해 살펴봤습니다.
1캡슐 당 "유효성분: 약용효모 100mg, 케라틴 20mg, 티아민질산염 60mg, 판토텐산칼슘 60mg, L-시스틴 20mg, 파라아미노벤조산 20mg"과 "동물유래성분: 케라틴(돼지-발톱)", "첨가제: 타르색소(적색40호, 황색 5호, 황색203호, 청색1호)", "기타첨가제: 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캡슐, 콜로이드성 이산화규소"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판시딜은 모발 생성과 성장에 필요한 성분들만 모아서 배합해 만든 의약품이었습니다.
성분들 중 약용효모가 뭔지 궁금해 찾아봤는데요.
약용효모란 "맥주 효모를 씻어서 쓴맛을 없앤 갈색 가루약. 이상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영양 보급ㆍ대사 기능 증진ㆍ식욕 증진 따위의 약효를 나타내는 효모"로 네이버 국어사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단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았으며, "지속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복용을 중단하란 내용"을 보며 직접 구매해 먹어보고 싶다란 생각과 더불어 제품에 믿음이 간다라는 느낌이 팍 든 제품 이었단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사람
2) 12세 미만 소아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3.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시 가능한 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위통, 구토 등 위장관 불쾌감과 발한, 빈맥, 가려움, 두드러기, 두통, 어지럼, 홍조
2) 두부이외의 신체부위에서 발모현상이 나타는 경우
3) 정해진 용법·용량대로 3 ~ 4개월 사용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4) 증상이 지속되거나 기대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4. 기타 이 약의 복용시 주의할 사항
1) 설폰아미드 제제와 동시 복용 시 주의할 것.
2) 흉터로 인한 탈모나 안드로젠 유전성 탈모증, 남성형 대머리에는 사용하지 말 것.
3) 이 약은 당뇨병환자에 복용할 수도 있다.
4) 평균 치료 기간은 3 ~ 6개월이다.
5.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사용기한이 초과된 것은 복용하지 말 것.
2)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할 것.
후기 및 부작용
여성을 포함하여 남성에게도 특별한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후기를 찾아보기는 어려웠습니다. 효과를 보는 것 같다는 후기들을 종종 볼 수 있었으며, 다만 가격이 비싸고 섭취에 번거로움이 있다 정도의 후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부작용이 크게 없을지라도 섭취에 따라 이상 반응이라 느끼는 점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 방문하셔서 치료 및 상담 받으시고 섭취를 이어가시는게 좋을 걸로 생각됩니다. 다만, 섭취 전이시라면 아래 주의사항 내용을 덧붙여놨으니 꼭 읽으시고 섭취하시라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치면서
오히려 털이 많이 나기보다, 모발의 굵기가 얇아져서 고민이고 점점 빠지는 것 같아 고민인 분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찾아보면서 동국제약에서 만든 판시딜 탈모예방 관련 영상도 찾아볼 있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기본 생활방식 개선이 어렵다면 그 후에 판시딜 이용하길 권장하고 있었습니다. 판시딜을 이미 먹는 중이라도 아래 내용을 지키며 생화하면 더욱 탈모가 예방될 것 같았단 생각 든 점도 전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머리를 말릴 때 젖은상태 수건으로 강하게 털거나 박박 문지름 자제
- 젖은 상태에서 빗질 자제
- 머리 말릴 때 뜨겁지 않은 바람 이용
- 무스 왁스 스프레이 등의 제품 사용 지양
- 여성분들 머리 세게 묶는것 자제
- 비타민B군이 풍부 음식(예: 시금치, 견과류, 브로콜리) 섭취
- 미네랄이 가득한 미역, 생선류류 섭취
- 비타민C와 E가 들어있는 과일류 두부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 섭취
제품에 포함된 성분들을 살펴보면서는 머리카락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은 어느정도 다 포함된 것 같고, 이미 머리에 좋다고 알려져있는 비오틴 같은 단편적인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해 섭취하는 것 보다는 의약품으로 인정받았다는 부분에 있어 좀 더 효과면에서 신뢰가 간다는 메리트가 있겠다 느껴진 제품이었습니다.
전문의약품은 아니나 일반의약품 탈모 경구제로 식약처 분류는 단백아미노산제제로 되어 있었는데요. 습기와 빛을 피해 25℃ 이하에서 보관이 필요한 제품이었단 점과 1일 3회를 먹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점은 아쉬운 점으로 다소 다가왔습니다.
번거로움이 일정부분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비오틴이나 비타민제제 등의 단편적인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를 이용하기 보다는 이 제품을 활용해 탈모 케어에 좀더 신경쓰는게 맞지 않나란 생각이 들었단 점 전해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